[3학년] 7월 27일(월)

1. 함께 알아볼까요?

[창체] 내가 가고 싶은 여행지는?

선생님은 어렸을 적, 세계의 국기와 국가에 대한 정보가 담긴 책을 즐겨 읽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한 것'과 같은 내용이 나오면 흥미롭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크고 높은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보면 어떤 느낌일까 많이 궁금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한 곳' 두 곳을 소개하겠습니다.


  • '수'로 알아보는 멋진 여행지

(1) 호주에 있는 울룰루

울루루는 세계에서 가장 큰 바위입니다.
바닥에서부터 높이가 330m, 둘레는 8.8km입니다.
‘지구의 배꼽’이라고도 불리는 이 곳은 해돋이와 해넘이가 인상적입니다.

https://youtu.be/SgC049tKZjA ( EBS세계테마기행)

(2) 가장 깊은, 가장 오래된, 가장 많은 민물의 양을 가지고 있는 바이칼호수

바이칼호수에서 가장 깊은 곳은 1,621m입니다.
이 곳은 세계 민물의 20%가 담겨있습니다.
그래서 ‘세계의 민물 창고’라고 불립니다.
이 호수는 2,500만~3,000만년 전에 만들어졌습니다.

https://youtu.be/wNqeEikj448 (EBS세계테마기행)

  • 같은 공간, 다른 계절. 어떤 계절의 여행을 좋아하는지 생각해보기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계절이 주는 느낌은 많이 다릅니다. 우리가 사는 고장의 사계절은 경험할 기회가 많지만, 다른 곳의 사계절을 모두 경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많은 곳을 여행하는 것도 좋지만, 한 곳의 사계절을 모두 경험하는 것도 좋은 여행 방법 중 하나 일 것 같습니다.

오늘은 창덕궁의 사계절을 가져왔습니다. 창덕궁의 사계절을 영상으로나마 느껴보고, 봄, 여름, 가을, 겨울 각각의 창덕궁은 어떤 매력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그리고 모든 계절을 느껴보고 싶은 여행지도 생각해봅시다.

https://youtu.be/o3_Fs2EXyX4 (문화유산채널)

2. 함께 공부해 볼까요?

[국어] 여행과 관련된 경험 공유하기

  • 제주도 여행기 보며 나의 여행 경험 떠올리기

여러분, 다들 여행을 좋아하나요?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을 가지 못하는 친구들이 많을 것 같아서 안타까워요. 여행을 자유롭게 떠날 수 있는 날이 어서 다시 찾아오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은 혹시 제주도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나요? 그곳에선 어떤 재미있는 일들이 있었나요? 영상을 보고 제주도 여행에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함께 확인해 봅시다.

https://youtu.be/CVZ_zdfZXIs (제주 설레임)

  • 원인과 결과를 바탕으로 나의 여행 경험 나누기

영상을 보는 동안 여러분이 갔던 여행들이 새록새록 떠올랐나요? 이번엔 여러분의 여행 경험을 공유해 볼 거에요.

국어시간에 배운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며 여러분의 여행 경험을 공유해 주세요. 링크를 클릭하여 나의 여행 중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적어주세요!

3. 함께 참여해 볼까요?

[놀이] (가고 싶은 여행지) 순서대로 밟아라

코로나 19로 마음껏 여행을 갈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종이에 가고 싶은 여행지 10곳그곳을 가고 싶은 이유를 적습니다. 가고 싶은 나라 순서를 기억하기 어려우면 번호를 함께 적습니다.

가족들과 놀이를 할 수 있다면 함께 가보고 싶은 나라로 만들면 더 좋습니다.

모두 완성한 후 돌아가며 여행을 시작합니다. 가고 싶은 나라 이름을 크게 외치면서 그 나라가 적힌 종이로 점프하며 여행을 떠납니다. 다음 나라 이름을 외치고 이동합니다. 모든 나라를 여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대결하며 놀이를 하면 더 좋습니다.

놀이를 다 한 후 가보고 싶은 나라에 대해 더 알아보며 마무리 합니다.

준비물 : 종이나 도화지, 채색 도구

https://youtu.be/tlVN1yM-RAQ (출처 : 나승빈 선생님 _ 함께 있어 행복한 우리_)

내용구성 : 송치훈(대구 죽전초), 양혜원(대구 발령대기),나승빈(광주 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