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8월 13일(목)

1. 함께 알아볼까요?

[독서] 세계를 바꾸는 OO 마을 이야기

다들 이번주의 ‘나라’ 책 <세계를 바꾸는 OO 마을 이야기>을 읽어보았나요?(OO 속 숨겨진 낱말을 무엇일까요?)

서로 다른 나라이지만 ‘착한 마을’이라는 공통된 가치를 추구하며 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죠. 우리 다같이 이 일곱마을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더 깊게 알아봅시다.

2. 함께 공부해 볼까요?

[과학] 우리나라의 멸종 위기동물 알아보기

우리나라에서는 옛부터 호랑이, 토끼, 여우까지 다양한 동물들이 함께 살아왔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부터 멸종된 동물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환경부는 지난 1989년부터 본격적으로 멸종위기 동물들을 특별관리했습니다. 개체 수가 현격히 감소했거나 소수만 남아있어 가까운 장래에 절멸될 위기에 처해있는 267종을 ‘야생생물 보호관리법’에 따라 법정보호종으로 지정해놓았습니다.

그럼 우리나라에는 어떤 동물이 멸종위기 동물로 정해졌는지 알아볼까요?

https://youtu.be/fMrdnv8AgjE (환경부)

멸종위기 동물들은 사람 및 기관에 의해 보호받고 있어요.
왜 멸종위기 동물은 보호를 받아야할 까요?
그 이유는 생물다양성 유지가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생물 다양성이 유지되면 생태계가 안정되기 때문에 생태계 평형 유지에 유리합니다.
멸종위기 동물인 반달가슴곰은 어떻게 보호받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https://youtu.be/BabT0IXcSo4 (클래스로그)

3. 함께 참여해 볼까요?

[미션1] 일곱 나라의 공통점 찾기

이 일곱마을 중에서 4개의 마을을 영상으로 한번 살펴봅시다.


  • 첫번째는 건물도 버스도 공원도 모두 환경을 생각하는 생태도시 브라질의 ‘쿠리치바’입니다.

https://youtu.be/gIZo36vD-wM 푸드트럭이 있는 꽃의 거리
https://youtu.be/rejc-OKsK5M 매연 없는 도로, 상상해봤니? 땅 위를 달리는 지하철!


  • 두번째는 가난한 자들을 위한 그라민 은행 1호점 마을 방글라데시의 ‘조브라’입니다.

우선 방글라데시가 어떤 모습의 나라인지 살펴볼까요?
https://youtu.be/hHtkiKmZTa8 황금빛 물 세상 방글라데시

방글라데시의 가난한 사람들을 진심으로 안타까워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 노력한 무함마드 유누스 교수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https://youtu.be/tQA0789AK4s 최초의 노벨평화상의 주인공, 그라민은행과 유누스


  • 세번째는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협동조합 마을 이탈리아의 ‘볼로냐’입니다.

https://youtu.be/hJdWlzzvavI 협동조합의 천국 볼로냐


  • 네번째는 함께 키우는 육아공동체 마을 한국의 ‘성미산 마을’입니다.

https://youtu.be/qF9E0PEh4Gs 동고동락, 같이 살고 같이 즐기는 마을


  • 내용 2 일곱 마을이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가치 알아보기


이렇게 여러 마을을 탐방해보니 마치 세계 여행을 다녀온 거 같지 않나요?
사는 모습은 나라마다 분명히 차이가 있었죠. 그런데 왜 저자는 ‘착한 마을’이라고 이 일곱마을을 한 단어로 묶었을까요?

일곱 마을의 공통점이 무엇일지 여러분의 생각을 적어봅시다.

[미션2] 우리 마을의 착함 소개하기 or 내가 꿈꾸는 착한 마을 만들기

오늘의 미션은 선택 미션입니다.

선택 미션1. 우리 마을이 갖춘 ‘착함’을 소개하는 포스터 그리기

말그대로 우리 마을만의 ‘착함’을 소개하는 거에요. 책에 등장하는 착함에는 ‘환경과의 조화, 자급자족, 전통을 지키는 모습,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도움, 공정한 노동에 대한 공정한 대가, 함께 만들고 누리는 협동조합, 함께 키우는 육아공동체’가 있었죠. 비슷한 착함이 우리 마을에도 있는지 찾아보고 소개하는 포스터를 그려서 구글포토에 올려주세요!


선택 미션2. 내가 꿈꾸는 착한 마을 만들기

우리 마을에서 ‘착함’을 찾지 못한 친구들은 이 미션을 해주세요.

내가 생각하는 착한 마을을 그려보는거에요. 우리 마을에 문제가 있으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착한 방법을 생각해볼수도 있어요. 또는 내가 앞으로 살고 싶은 착한 마을을 꿈꿔보고 그려볼 수도 있어요. 마찬가지로 구글 포토에 올려주세요!

내용구성 : 정윤지 (서울 용동초), 최지현(대구 경동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