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 8월 20일(목)

1. 함께 알아볼까요?

[독서] 소원 떡집

다들 이번주의 책 <소원 떡집>을 읽어보았나요?

https://youtu.be/Z-FpdVRdX4A (비룡소TV)

<만복이네 떡집>이라는 책이 나오고 많은 어린이들이 김리리 작가님한테 다음 책도 내달라고 그렇게 부탁했대요. 어린이들의 기대치가 높아지면서 행여 잘못 쓰면 실망하지 않을까해서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는 작가님의 귀여운 투정도 책의 마지막에 담겨있답니다:) 어린이의 상상력이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시기 때문이죠. 소원 떡집은 만복이네 떡집 시리즈의 세번째 책이고 <장군이네 떡집>이 두번째 책이니 세 권의 책을 순서대로 차근차근 읽어보면 좋을 거 같아요.

여러분들은 떡을 좋아하나요? ‘미운 아이 떡 하나 더 준다’, ‘떡 줄 사람은 꿈도 안 꾸는데 김칫국부터 마신다’, ‘남의 손의 떡은 커 보인다’처럼 우리나라 속담에 등장하는 단골 손님에다가 전래동화에서는 육식동물의 강자인 호랑이도 ‘떡 하나 주면 안잡아먹지~’라며 떡 앞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기까지 했죠. 이처럼 ‘떡’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음식이랍니다.

오늘은 우리 친구들이 ‘요리하고’ 배달하는 꼬랑쥐가 되어 볼거에요.


  • 활동 1: 이런 떡을 이런 친구에게 선물해줄래요

책 속에 등장하는 ‘기운이 쑥쑥 나는 쑥버무리’, ‘마음이 밝아지는 달떡’, ‘시간을 되돌리는 호떡’처럼 여러분만의 떡을 만들어봅시다. 주변사람들중에 어딘가가 부족하거나 마음이 아픈 이가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보고 그 사람을 위한 떡을 만들어보세요.

아래 버튼을 눌러 <OOO능력을 갖게되는 떡을 ☆☆☆이 부족한 친구에게>라고 나의 떡을 소개하고 가격을 웃음으로 매겨주세요.

https://padlet.com/yoonji7166/rm638nkpcwymg122

  • 활동 2: 떡을 만들어보아요(우유떡 만들기)

이번에는 떡을 직접 만들어봅시다. 준비물은 3가지가 필요해요!

  • 실온우유 500ml / 종이컵 3컵 + 1/8컵

  • 감자전분 70g / 종이컵 2/3컵

  • 백설탕 50g / 종이컵 1/3컵

  • 바닐라오일 5방울(생략가능)

https://youtu.be/KDHKGF-sen4 (Ari Kitchen 아리키친)

떡을 다 만들면 예쁜 그릇에 올려놓고 패들렛에 적은 떡의 이름과 가격을 종이에 적어봅시다. 소원 떡집에 있는 떡처럼요!

2. 함께 공부해 볼까요?

[과학] 과학자가 만들어낸 새로운 음식, 분자요리

'분자요리', 들어본 적 있나요?

요리사가 아닌 과학자에 의해 만들어진 분자요리. 음식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만드는 분자요리는 식재료의 고유의 맛과 향은 살리고 새로운 맛과 식감으로 인기가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분자요리의 대표적인 예로는 인공 쇠고기가 있어요. 목장이 아닌 실험실에서 탄생한 인공 쇠고기는 소의 근육 조직과 지방 세포를 수백만 배 증식시켜 만든 것으로, 생명을 빼앗을 필요가 없고 가축을 대량으로 사육할 때 발생하는 환경 오염을 크게 줄일 수 있어 미래 식량 자원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https://youtu.be/n0j8-FsSQgg (YTN 사이언스)

망고노른자 만들기

분자요리를 만드는 경험을 해봅시다. 일명 '가짜 노른자'인 망고 노른자를 만들어볼게요.


  1. 망고주스 1컵에 알긴산나트륨 1스푼을 넣고 녹여요

  2. 물에 염화칼슘을 넣고 녹여요

  3. 망고주스 한스푼을 떠서 염화칼슘에 넣고 반응시켜요

  4. 건져내면 노른자 완성!

https://youtu.be/GBozUsdMbqw (COOK FACE)

3. 함께 참여해 볼까요?

[미션] 꼬랑쥐가 되어 나의 떡을 배달하기

완성된 나의 떡을 이제는 꼬랑쥐가 되어 친구에게 배달하러 가봅시다.
직접 건네주어도 괜찮고 집앞이나 책상이나 친구가 없을때 몰래 갖다놓고 와도 괜찮습니다.

배달 인증은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https://photos.app.goo.gl/3axbdW6612d4Mmj68

내용구성 : 정윤지 (서울 용동초), 최지현(대구 경동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