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학년] 8월 6일(목)

1. 함께 알아볼까요?

[독서] 누가 우모강을 죽였을까

다들 이번주 ‘동물’을 주제로 한 <누가 우모강을 죽였을까>라는 책을 읽어보았나요?

쓰레기 더미 속에서 발견된 강아지에게 ‘우리 모두의 강아지’라는 말을 줄여 ‘우모강’이라는 멋진 이름을 붙여주면서 네 친구들과 모강이의 동고동락은 시작되었죠. 모강이 덕분에 정우, 진호, 현주, 영아는 참 행복했고, 각자 맡은 시간에 최선을 다해 모강이를 돌보자고 약속도 했죠. 앞으로도 쭉 행복한 일만 가득할거라 생각했는데, 갑작스럽게 모강이가 죽은채 발견됩니다. 여기서 한번 생각해봅시다.

https://youtu.be/0GG4FDdgbEk (Crayonhouse 크레용하우스)

질문 1 : 내가 우모강이라면?

한번 버림을 받은 경험이 있는 모강이는 네 친구들을 만나 보살핌을 받는 과정 속에서 어떤 마음을 느꼈을까요?
각 상황별 모강이의 마음을 추측해서 구글설문에 적어봅시다.

<책의 한 구절>

‘강아지는 인형과 달랐습니다. 인형은 한참 가지고 놀다 어딘가에 처박아 두어도 날 원망하지 않지만 강아지는 달랐습니다. 강아지에게는 사람처럼 감정이 있습니다. 고집을 부리거나 화를 내거나 반가워하기도 하고 기뻐하기도 했습니다.’(p.41)

질문 2 : 어떻게 했다면 모강이의 죽음을 막을 수 있었을까?

처음에는 귀여워서, 같이 있는게 즐거워서 키우기로 결심했지만 생명이 있는 동물을 키우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걸 깨닫는 친구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어떤 것을 감수해야하고, 어떤 마음가짐으로 동물과 공존할 수 있는지 다음 영상을 보면서 생각해봅시다.
https://youtu.be/ClPcA0s_M6A (EBS 다큐)

https://youtu.be/f9nFokXyERI (EBS 다큐)

어떻게 했다면 모강이의 죽음을 막을 수 있었을까요? 나의 생각을 적어봅시다. 혹시 반려동물이 있는 친구들은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서 적어주면 더 좋아요.

<책의 한 구절>

‘현주 말에 의하면 그동안 모강이 때문에 진호와 몇 번 다툰 모양이었습니다. 아마도 현주가 아침에 치우지 않은 모강이의 똥을 진호가 몇 번 치우면서 일어난 다툼 같았습니다. 진호도 모강이의 똥을 치우는 게 싫었을까요? 왜 우리는 그런 문제들에 대해 함께 찬찬히 의논하지 않았을까요?’(p.60)

2. 함께 공부해 볼까요?

[과학] 장수풍뎅이의 한살이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곤충 중 가장 큰 곤충 중 하나인 장수풍뎅이는 애완용으로 가장 인기 있는 곤충입니다.
장수풍
이의 성장과정을 살펴볼까요?

https://youtu.be/zbKoH6C_Fx0 (클래스로그)


Q1. 장수풍이의 한살이 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A1. 알-애벌레-번데기-장수풍뎅이

Q2. 장수풍뎅이의 암수구별은 어떻게 할까요?

A2. 수컷은 큰 뿔을 가지고 있어요.

애완용으로 인기 많은 장수풍뎅이는 기르기 쉬운 곤충이라고 합니다.
여름방학에 내 생에 첫 장수풍뎅이를 길러보는 건 어떨까요?

https://youtu.be/HnHsLL8hRSw (과자TV)

3. 함께 참여해 볼까요?

[미션] 우리 동네를 떠돌아 다니고 있는 동물 취재하기

여러분이 살고 있는 동네에 혹시 떠돌아다니고 있는 동물이 있나요?
그 동물들에겐 여러 사연이 있을거에요. 누군가에게 버려졌던 아픈 기억이 있을수도 있고 어쩌면 자유를 만끽하며 자연 속에서 즐겁게 살아가고 있는 동물들도 있을거에요. 그 동물들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관찰을 해봅시다.
관찰의 대상이 되는 동물의 입장이 되어보면서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주말까지 살펴보세요. (단, 만지지 않고 소리를 지르지도 않습니다. 동물의 삶을 존중해주세요! )

내가 취재한 동물을 구글포토에 올려주세요. 이름도 지어서 사진제목을 붙여도 좋습니다.

https://photos.app.goo.gl/YogepYigfoucr2fj7

내용구성 : 정윤지 (서울 용동초), 최지현(대구 경동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