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8월 10일(월)

1. 함께 알아볼까요?

[창체/환경] 타임머신을 타고 북극권으로 떠나볼까요?

북극 대륙인 남극과 달리, 북아메리카와 유라시아 대륙으로 둘러싸인 바다가 대부분으로 북극점을 중심으로 거의 대부분이 얼음으로 덮여 있는 곳입니다. 북극권은 지도 위에 표시된 지구의 주요 다섯 위선 중 하나입니다. 2011년을 기준으로, 북위 66° 33′ 44″(66.5622°)을 지납니다. 북극권은 여름에 해가 지지 않는 백야와 겨울에 해가 뜨지 않는 극야 현상이 일어나는 남쪽 한계를 뜻합다. (출처: 위키백과)


  • 먼저, 영상을 통해 북극권 소식을 알아 봅시다.

https://youtu.be/T3QN-c73UMU
(출처: MBC뉴스데스크, 2016.05.06 )

https://youtu.be/1II7g_JtbK4
(출처: MBC뉴스데스크, 2019.12.07)

  • 북극권의 과거와 현재의 위성 사진 비교하기

영상을 참고하여 구글 어스 프로를 통해 북극권의 과거와 현재의 위성 사진을 비교해봅시다.


※ 구글 어스 프로는 PC에 설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 함께 공부해 볼까요?

[국어] 광복절을 알아보고 마음을 담아 표현해요.

(1. 비유하는 표현)

  • 광복절에 대해 알아보기

8월 15일이 무슨 날인지 다들 아시죠? 8월 15일은 우리나라가 35년간의 일제강점기에서 벗어남과 동시에 임시정부 수립을 기념하는 법정공휴일입니다.

광복절은 민족의 해방과 조국의 광복 또는 독립을 기념하는 뜻깊은 날이라고 할 수 있어요. 광복절의 ‘광복’은 “빛(光)을 되찾음(復)”, 즉 주권을 되찾았다는 뜻으로 쓰인다고 해요. 역사적인 의미가 큰 공휴일인 만큼 광복절에 대한 의미와 역사를 제대로 알면 더 뜻깊은 공휴일을 보낼 수 있을 거예요. 함께 광복절에 대한 의미와 역사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https://youtu.be/ndbClgzW1vQ(국가보훈처, 광복절)

  • 애국지사, 독립투사 분들을 생각하며, 마음을 담아 광복절에 대한 내 생각을 시로 표현하여 봅시다.

광복절은 일제의 탄압에도 굴하지 않고, 꿋꿋하게 독립운동을 하신 독립운동가들의 희생 덕분에 가능했다고 말할 수 있어요. 당시에는 일본의 세뇌를 받거나 일본을 좋아해서 ‘친일파’가 되는 경우도 있었어요. 친일파가 되면 부유하고 편하게 살 수 있었고, 승진도 할 수 있어서 욕심 많은 사람들은 친일파가 되곤 했어요. 반면 독립운동가들은 대부분 호화스럽게 살지 못했고 독립을 보지도 못한 채 눈을 감기도 했어요. 그럼에도 독립운동가들은 독립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어요.

다음 영상을 보고 광복을 위해 노력해주신 애국지사, 끝까지 독립이 되는 날을 못 보신 순국선열께 마음을 담아 시로 표현해 봅시다.

https://youtu.be/Jth40UrcWO8 (국가보훈처,여성 독립운동가의 편지, 광복, 그 여정까지)

3. 함께 참여해 볼까요?

[놀이] 5대양 6대주 티슈 양궁 놀이

세계 여러 나라의 인사법, 비행기 놀이, 여행지 순서대로 밟아라 등으로 여행에 대해 놀이로 알아봤었죠? 이번 시간에는 5개의 큰 바다, 6개의 큰 대륙을 알아보고 놀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보고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서 즐겁게 놀고, 5대양 6대주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준비물 : 화장실 거울, 티슈, 물

*https://youtu.be/yhJqS9r4mUw (나승빈선생님, 5대양 6대주 티슈 양궁 놀이)

내용구성: 황성진(대구 구지초), 김윤섭(대구 불로초), 나승빈(광주 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