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8월 17일(월)

1. 함께 알아볼까요?

[창체] 분식의 역사

여러분 분식 좋아하나요? 분식(粉食)은 원래 '밀가루로 만든 음식'을 뜻하였습니다. 이에 따르면 라면, 국수, 빵 등이 분식에 해당되었으나, 현재는 떡볶이, 김밥, 순대, 어묵, 라면, 닭강정과 같이 단가가 싸서 분식점 등에서 많이 조리·판매되는 음식들을 지칭 합니다.

오늘은 분식하면 가장 떠오르는 음식인 떡볶이와 김밥의 역사를 살펴봅니다.

  • 떡볶이의 역사

https://youtu.be/NIclGk2Sq84 (왕의 음식, 떡볶이 / YTN)

  • 김밥의 역사

https://youtu.be/mlk_PHOiwd0 (우리는 언제부터 김밥을 먹기 시작했을까? / YTN )

2. 함께 공부해 볼까요?

[국어] 타당한 근거를 들어 알맞은 표현으로 논설문 쓰기

  • 영상을 보고 외국인들에게 소개할 음식을 생각해보기

방학 동안 가족과 함께 즐거운 여행과 맛있는 음식을 먹었나요? 어떤 음식이 가장 기억에 남나요?

선생님이 소개하는 영상에서는 외국인이 추천한 [한국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을 추천 순위를 정해 소개하고 있어요. 하지만 우리 생각은 좀 다를 수 있겠죠?

영상을 보고 나만의 순위를 생각해 봅시다.

https://youtu.be/l4i5jvvTsMc (뉴스킹, CNN이 선정한 한국에 가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

  • 외국인 친구와 함께 “단 한 가지 음식만 먹을 수 있다면?” 어떤 음식을 고를지 타당한 까닭을 들어 논설문을 써 봅시다.

외국인에게 추천할 음식 순위를 정하였나요? 1위로 선정된 음식은 무엇인가요? 그렇게 순위를 정한 까닭이 있겠지요?

만약 외국인 친구와 함께 “단 한 가지 음식만 먹을 수 있다면?” 이라는 주제로 타당한 근거를 들어 논설문을 써 주세요.

외국인 친구도 여러분의 추천 음식을 다 먹고 싶지만 10위까지 먹었다가는 너무 배가 부를지도 몰라요.

https://forms.gle/wzeTZBjnWn96a5YNA

3. 함께 참여해 볼까요?

[놀이] 사탕 슬라이더

이번 주는 음식과 관련된 주입니다. 사탕, 초코파이 등 낱개로 포장이 된 과자를 이용해서 즐겁게 놀이를 하고 함께 나눠먹으면 즐겁습니다.

사탕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책상이나 식탁의 맨 끝에서 사탕을 굴리거나 밀어서 맨 끝에 가장 가깝게 도달한 사람이 승리하는 놀이입니다. 개인 별로 5번 하고, 중간에 스스로 만족하면 멈출 수 있게 합니다. 다른 사람의 사탕을 쳐서 밖으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가족들과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놀이를 하고, 맛있게 먹어보세요.

*준비물 : 사탕 여러 개

https://youtu.be/kqlWX2su-Z0 (나승빈 선생님_함께있어 행복한 우리)

내용구성: 황성진(대구 구지초), 김윤섭(대구 불로초), 나승빈(광주 서초)